호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폭력예방자료
작성자 엄진희 등록일 19.05.24 조회수 172

 

 

학교폭력의 개념 및 징후 알기

 

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이라는 단어는 학교와 폭력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이다. 즉 학교와 연관된 폭력을 지칭한다. 그러나 학교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는 단순하지 않다. 단순히 물리적인 장소로만 한정하면 학교 내부로 한정할 수도 있지만 더 넓게 보면 학교 주변으로 확장될 수도 있다. 따라서 학교라는 단어를 물리적인 장소가 아니라 교육기관으로 정의하면 그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피해를 받을 수 있는 모든 것을 폭력으로 간주할 수도 있다.

 

2.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기가 어렵다. 또한 한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개인적 요인 -폭력행위를 하는 학생에게 나타나는 개인적 요인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특성은 공격성 이다. 공격성향이 강하게 되면 사회질서나 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으로 그리고 감정대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폭력가해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에 대한 만족 및 수용 정도가 낮아 자신을 못났고, 열등하며, 쓸모없고, 사랑 받을 만한 존재가 아니라고 느끼고 있으며, 자기 가정에 대한 만족도가 대체로 낮다.

. 가정의 요인 - 부모가 자녀의 교육에 대해 무관심하고, 뚜렷한 가치관과 일반성 있는 행동모델을 제시 하지 못하고 모순되고 일관성 없는 훈육을 함으로써 자녀들은 불안, 갈등을 겪게 되며, 자녀와의 대화가 적은 가정의 학생이 학교에서 폭력을 할 가능성이 많다.

. 학교 환경 요인 - 입시 위주의 학교 교육 풍토는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간의 비인격적 인간관계 형성을 유발하여 친구 관계가 협력과 도움의 관계가 아닌 경쟁적 인간관계로 전락하여 이러한 스트레스가 폭력을 유도하는 구조적 원인이 되고 있다. 청소년들은 이미 가정의 영향보다는 친구의 영향을 더 받는 시기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교우관계를 통해서도 건전하고 바람직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불량친구의 유혹이나 영향을 받아 반사회적 행동을 배우고 모방하게 되어 폭력을 저지르는 경우도 있다.

. 사회 환경 요인 - 대중매체의 폭력에 대한 빈번한 노출은 실제 생활에 대한 감정반응을 둔화시키며 분노 상태에서 폭력을 행사하려는 동기를 조장하여 반사회적인 공격행동을 야기 시킬 수 있다. 또한 폭력적인 내용의 비디오, 컴퓨터 게임 등은 공격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을 부추긴다고 지적하고 있다.

 

 

 

3.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

. 학교폭력 가해행동은 같은 학교 학생이나 또래에 의해 가장 많이 발생한다.

. 학교폭력 가해학생은 집요하다.

. 폭력이나 괴롭힘의 형태, 수법, 언행이 매우 은밀하게 이루어진다.

. 학교폭력 가해행동이 발생하는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 가해행동이 특별한 이유가 없이 충동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 피해학생의 특성

. 수동적 피해자로 내성적인 성격일 경우가 많다.

. 부적절한 대인 관계를 가질 경우가 많다.

. 의사표현력 부족하다.

. 자기 개방 능력의 부족하다.

. 가해학생의 특성

. 자아존중감이 결여되어 있다.

. 충동 조절 능력의 부족하다.

. 권력과 물질에 대한 과잉욕구 및 상대적 빈곤감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 방임적 혹은 지나치게 지배적인 부모교육을 받고 성장했다.

. 대인 관계 기술의 부족하다.

 

4. 학교폭력의 대책

학교 폭력을 피할 수 있는 방법들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인 방법을 통하여 학교 폭력과 집단 따돌림이 발생하지 않는 사회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 친구와 다툴 경우에는 주먹보다는 대화로 해결하고 친구들이 싸우는 곳에는 가지 않는다.

. 외출 시 큰길로 다니고 방법초소나 필할 수 있는 곳을 미리 확인한다.

. 폭력을 행사하거나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바로 경찰, 부모, 학교에 알린다.

. 부모와 대화하는 시간을 자주 갖는다.

. 동료나 선배가 시비를 걸어오면 상대하지 말고 자리를 피한 후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알린다.

. 사회단체에서 실시하는 상담학교나 학교폭력 예방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한다.

. 친구를 사귈 때는 음성 서클에 가입한 친구나 폭력을 많이 쓰는 친구와 어울리는 것을 삼간다.

이외에도 학생 본인 스스로 적극적인 생활 태도를 갖고 자신 있게 행동할 수 있도록 주변에서 부모님과 교사들이 좀 더 관심을 기울여 준다면 학교 폭력과 집단 따돌림 등의 청소년 생활문제들이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아이 아픈 마음, 이렇게 반응하자

학교폭력의 징후를 알아라 - 피해학생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다. 어떠한 식으로든 따돌림이나 학교폭력에 대한 신호를 보낼 때 부모가 빨리 알아차리는 것이 급선무, 피해학생은 여러 형태로 부모에게 자신의 피해사실을 암시한다.

 

피해사실을 알렸을 때, 끝까지 보호할 것임을 밝혀라

- 피해학생이 부모에게 어려움을 고백할 때 적극적으로 반응함이 중요

잘잘못을 따지지 말고 피해의 사실, 아픔, 상처에 깊이 공감하라.

감정적으로 대하기보다 피해를 신중하게 대하라.

아이의 고백을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칭찬하라.

문제의 해결과정을 아이와 상의하고 부모가 어떻게 해 주기를 바라는지 물어 보라.

아이의 의사를 존중할 것임을 밝혀야만 아이는 더 쉽게 반응할 것이다.

필요한 대책을 세우기 위해 단계적으로 접근할 것임을 이야기하라.

 

피해학생이 피해사실을 알렸을 때, 이렇게 하면 안 된다.

화를 내면서 아이를 무시하는 말을 한다. “기껏 학교에 보냈더니 그런 일이나 당하니?”

빌미를 제공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처럼 말한다. “네가 뭔가 잘못을 했겠지.”

지나치게 흥분하여 감정적이 된다. “누구야, 학교를 다 뒤집어 놓고 말테야

아이를 구체적으로 보살펴 주지 않는다. 아픈 데가 없는지, 상처는 심한지 돌봐 주지 않는다.

아이보다 자신이 창피해진 것처럼 느끼고 행동하며 말한다.

내가 이런 일이나 당하려고 너를 낳은 줄 아니?”

 

부모와 선생님이 포기하지 않으면 학교폭력 해결할 수 있다!

 

이전글 자녀사랑하기 2호